본문 바로가기
스포티사이언스

칡과 칡즙 효능

by SPORTY 2021. 12. 17.
반응형


어제는 엉겅퀴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엉겅퀴의 효능은요. 일단 기억나는 거 있잖아요. 두 가지요. 간에 아주 좋고요. 간에 좋다는 얘기는요. 숙취 해소에 매우 좋다는 얘기입니다. 관절에 매우 좋고요. 어제까지 알아본 이야기입니다. 엉겅퀴 효능은 꼭 읽어보시고 오셔요.

 

2021.12.15 - [분류 전체보기] - 엉겅퀴 효능과 엉겅퀴 뿌리의 효능

 

 

 

1. 칡
2. 몸살 감기에 특효
3. 목과 어깨 근육 뭉침에 탁월
4. 술을 마셔도 취하는 줄 모른다
5. 천연 해독제
6. 갈증은 칡이 아니면 멈출 수 없다^^
7. 울화통이 터질때도 탁월
8. 칡은 냉하다
9. 폐경기 여성에 매우 좋음

 

 


 

 

1. 칡!!!

 


오늘은 또한 민간에서 빼놓을 수 없는 약초이죠. 칡즙 효능에 대해서 말씀드릴게요. 칡! 들어보셨죠. 한 번쯤은요? 봄에 산에서 내려오면은 차에다가 광고 붙여놓고 칡즙을 파시는 분들 보셨죠? 그 칡을 말하는 겁니다. 칡은 여름 칡보다 겨울 칡이 좋다는 말이 있어요. 여름 내내 성장했다가 겨울이 되면은 주요 성분들이 뿌리로 모이는 거죠. 그래서 여름에는 칡꽃을 이용하고요. 칡 뿌리는 늦가을이나 겨울에 활용을 하게 됩니다.

 

 

칡꽃과 칡뿌리는 모두 약으로 활용을 하게 되죠. 칡은 의외의 것이 있는데요. 콩과이면서 다년생 식물입니다. 다년생 식물이라는 거는, 겨울이 되어도 뿌리와 줄기는 죽지 않고요. 봄이 되면 그 자리에서 다시 싹이 난다는 이야기죠. 칡은 한문을 쓰면요. 갈이라고 해요. 또는 녹곽이라는 이름도 쓰여요. 이것은 사슴이 칡 잎을 잘 먹기 때문이죠.

 

 


칡은 잎이 없는 겨울에도요. 겨울에 칡을 쉽게 찾을 수가 있어요. 시골에서 보면은 큰 나무를 감고 있는 식물 있잖아요. 그게 대부분 칡이예요. 그래서 우리 눈에 잘 띨 수밖에 없어요. 그 칡이 큰 나무를 감고 올라가 있잖아요. 이것을 풀어내는 일이 쉽지 않죠? 여기서 발생된 어원이 갈등이죠. 갈등! 갈등이란 말 자체가 칡에서 그 어원을 두고 있습니다. 그런데 칡이 있는 곳은 산소자리로 쓰기가 매우 곤란합니다. 칡이 모두 응당을 만들기 때문이죠.

 

 


칡을 먹는 방법은요 그냥 날 것으로 씹어 먹기도 하고요. 그걸 이렇게 꽉 압착을 해서 츩즙을 내서 먹기도 하죠. 아주 옛날부터 이렇게 해서 먹었던 거예요. 특이한 건, 칡에는 전분이 많아요. 그래서 전분을 내려서 요리에 활용을 하기도 합니다. 요즘에 이제 칡을 먹기 쉽게 하려고 칡을 말립니다. 말린 칡을 온라인에서 쉽게 구매할 수 있고요. 이 말린 칡을 구매하셔가지고, 차로 다려 마시면 좋습니다.

 

 

 


칡에는 이제 전분이 많아 가지고, 칡을 물에 담가서 가라앉히면 그 전분이 싹 밑으로 가라앉아요. 이 가라앉은 전분을요. 이게 좀 전분가루가 원래 물하고 섞여 있으면 끈적이잖아요. 여기에다가 뭐 단맛 나는 것을 섞어가지고, 드시면 그것도 괜찮은 방법입니다.

 

 

 

칡은 암칡과 수칡이 있어요. 암칙은 굵고 동글동글하게 생겼고요. 수칡은 가느다래요. 수칡은 거의 안 쓰입니다. 칡은 갈근이라고 합니다. 그 뿌리를 갈근이라고 해요. 한의학 책에서 보면 책은 냉하다고 합니다. 생즙 있잖아요. 생즙! 그다음에 전분은 아주 차갑다라고 해요. 그래서 칡이 전체적으로 차갑다. 냉하다.라고 생각하시면 돼요.

 

 

 

 

 


 

 

2. 몸살 감기에 특효


엉겅퀴는 간 무릎에 활용된다고 했죠? 칡은 주로 어디에 활용되냐면요. 지금 주로 몸살 감기약으로 활용되었다고 하네요. 많이 인용되는 동의보감에서는요. 땀을 나게 하고, 피부를 풀어주고, 땀구멍을 열어준다라고 했습니다. 땀을 내는 방법으로는 칡을 한 40g을요. 다려서 마시고 또 한 번 마시고, 한 두세 번 마셔도 되겠죠???^^ 칡즙을 내어서 먹어도 되겠고요.

 

 

 

 


 

 

3. 목과 어깨 근육 뭉침에 탁월

 

칡은 감기에 좋다고 했죠. 그리고 목과 어깨에 근육이 뭉치는 데도 좋다고 합니다. 감기하고는 별도로, 그러니까 뒷목이나 어깨 쪽이 뭉치는 증상에도 활용이 된다고 하니까. 알아두시면 좋겠습니다. 이게 다리 쪽보다는요. 어깨 상체 그쪽에 근육을 풀어주는 데 매우 칡과 칡즙은 효능이 좋다고 하네요.

 

 

 

 

 


 

 

4. 술을 마셔도 취하는 줄 모른다

 

 

엉겅퀴는 간 손상이 아주 특효인데요. 마찬가지로 또한 칡도 술독을 푸는 데 최고의 명약이라고 합니다. 우리 한약 또는 민간 요법에 쓰이는 이 약초들은, 왜 이렇게 효능이 좋은가 모르겠습니다.^^ 한약 이런 종류 책에 술독을 푼다는 내용들이 많이 기록이 돼 있어요. 그 책들도 서로 베끼기를 했는가?? 하는 의심이 드네요. 칡 꽃을 갈화라고 합니다. 칡 뿌리는 갈근이라고 하죠. 우리는 보통 갈근을 이야기를 해요. 이 갈화는 술독을 푸는데 아주 가장 좋다고 합니다.

 

 

이 동의보감에 허준 선생님께서는 아마 술을 많이 드신 것 같아요. 칡꽃과 팥꽃을 같은 양으로 섞어가지고 가루를 내서 먹으면요. 술을 마셔도 취하는 줄 모른다라고 했다고 합니다. 이것은 어쩌면 칡의 부작용? 이라고 생각이 들지 않나요? 요즘에는 인터넷에서 다 구할 수가 있어요. 칡꽃도 시중에서는 식품으로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5. 천연 해독제

 


칡은 해독제 역할을 한다고 해요. 특히 약물을 많이 먹어서, 중독이 된 경우에 이 중독을 푸는 해독제라고 합니다. 그러니까 술도 어떻게 보면 독한 약물로 보면은, 이걸 칡이 해독을 하는 것이니까요. 다른 독한 약물에 의해 중독된 경우에도요. 칡을 먹어서 해독이 가능하지 않나 생각이 듭니다. 칡에는 카테킨이라는 성분이 있어요. 이 성분이 간 기능을 활성화해서 독성 물질을 배출을 한다고 하네요.

 

 

 

 

 

 


 

 

6. 갈증은 칡이 아니면 멈출 수 없다^^

 


칡의 또 다른 효능 중에는요. 갈증을 해소한다고 하네요. 우리 당뇨 증상이 있으신 분들이, 갈증을 많이 느끼는데, 이것에도 효과가 있는지는 모르겠어요. 갈증에 상당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동의보감에는 진액이 생기게 하고, 갈증을 막게 한다라고 나와 있어요. 한의학 책은 좀 헷갈리는 말이 많이 나와요. 허해서 나는 갈증은 칡뿌리가 아니면 멈출 수 없다 라고 동의보감에 나와 있습니다.

 

허준 선생님께서 이 동의보감에 이런 거를 쓰면서 어떻게 이런 거를 알아냈는지 참 대단합니다. 아마 허준 선생님도 자연에 대해서 많이 연구를 하신 것 같아요. 진액이라는 거는, 침, 눈물, 등 몸에서 나는 액체를 말하는 거겠죠. 이 진액 중에 피가 해당이 되는지 그건 모르겠어요. 피도 해당이 되는 것 같은데.....여기에 이제 그런 게 있네요. 칡 효능에는 당뇨에도 그러니까 효과가 있다는 것 같아요. 당뇨 증상이 있으신 분은 항상 갈증이 있거든요. 목마름이 있어요.참조해보시기 바랍니다.

 

 

 

 


 

 

7. 울화통이 터질때도 탁월

 


여러분들이 답답한 일 많으시죠? 막 가슴이 막 응어리진 일도 많으시고요? 칡은요. 이 가슴에 응어리진것, 이것도 시원하게 풀어준다고 합니다. 동의보감에는 번갈을 멈추고 가슴에 열을 없앤다라고 나와 있다고 하네요. 칡의 이런 효능을 보면요. 우리의 번뇌망상도 없앨 수 있지 않나 뭐 이런 생각도 듭니다. 울화가 치민다. 이럴 경우에 그냥 해결되는 게 아니라요 칡을 먹으면 해결이 된다고 하네요.
입마름이나 막 가슴이 울화가 치미는 그런 열병 같은 경우에 이런 칡을 먹으면 효과가 있어요. 그럼 이게 무슨 성분 때문인가 뭐 그런 것도 궁금하긴 한데요.
그래서 칡이 냉한 체질이 있는 사람들에게는 좀 안 맞는다 그런 겁니다.

 

 

 

 

 

 


 

 

8. 칡은 냉하다

 


아주 대표적이 칡의 부작용인듯 해요. 칡은 냉하다고 했잖아요. 냉한데요. 칡의 부산물인 전분이 그중에 가장 냉해요. 한의학 책들에 아주 차다고 나와 있습니다. 칡 전분은 아까 암칡에 많다고 했죠. 칡 전분을요. 꿀물에다 타가지고 마시면, 아주 갈증이 잘, 술 갈증이 잘 풀린다고 합니다. 옛분들은 하여튼 말을 기가 막히게 묘하게 잘 하십니다. 술독을 푸는데 아주 신묘하다라는 말도 있다고 하네요. 그래서 시중에 칡으로 만든 냉면이 있어요. 냉면도 차갑고요. 칡도 굉장히 차갑죠. 그래서 여름철 음식으로 매우 뛰어나다고 봅니다.

 

 

 

 


 

 

9. 폐경기 여성에 매우 좋음

 


또 폐경기 여성에게 매우 좋다고 합니다. 인터넷에 막 뒤져보면요. 이 얘기가 상당히 많이 나와 있어요.
칡에는 식물성 에스트로겐으로 작용하는 이소플라본이 많이 있어요. 점점 말이 어려워진 말인데요. 이거는 좀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칡은 전혀 어울리지 않게 콩과입니다. 폐경기 여성들이 막 열이 올라올 때요. 이 칡을 좀 드시면 차나 집을 내서 드시면요. 매우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산에서 내려오면 그 차에서 팔기 때문에, 흔해 빠진 음료 정도로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아요. 근데 의외로 상당히 효능이 좋은 약초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렇게 얘기하다 보니까요. 엉겅퀴도 그렇고요. 칡도 엄청난 효과가 있는 것 같아요. 심심할 때 이런 약초에 대해서 공부를 한번 해보시는 것도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다시 한 번 칡의 효능을 좀 정리를 하면요.
술독을 풀어주고요. 입마름을 없애줘요. 당뇨에서 생기는 입마름도 없애준다는 얘기죠. 근육을 풀어주고요.
폐경기의 여성에게도 매우 효과가 좋다고 하네요. 감기에도 매우 효과가 좋고요. 칡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 잘 숙지하시고요. 이런 지식들을 한번 잘 살펴보시고요. 다음에는 다른 좋은 약초 건강식품을 가져와 보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