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포티사이언스

부종, 붓기의 원인 그리고 빼는 방법

by SPORTY 2021. 12. 18.
반응형

 

저번에는요. 이제 엉겅퀴의 효능 칡즙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봤어요. 안보셨다면 가셔서 꼭 보시길 바랍니다.

 

 

2021.12.17 - [스포티사이언스] - 칡과 칡즙 효능

 

이번에는 붓는 증상, 부종과 붓기, 원인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1. 이런 경우는 심부전을 의심
2. 이런 증상은 간이 문제
3. 몸이 부으면서 소변에 거품이 일어나는 경우
4. 한쪽만 붓는 경우
5. 갑상선 기능 저하증
6. 가정에서 일반적 발생하는 부종1
7. 가정에서 일반적 발생하는 부종2
8. 부종의 특효약??

 

 

 

 


 

 

사람 몸이 붓는 사람이 있습니다. 특히 자주 붓죠. 얼굴이 특히 붓는 경우가 많고요. 야식을 먹고 나서도 아침에 자주 부으신 분들이 계십니다. 사람 얼굴이 붓게 되면은요. 뭔가 좀 부해 보이고,

뭔가 약하게 보이기도 하죠. 얼굴이 힘이 없게 보이고요. 기운이 없게 보입니다. 외출하는데 붓게 되면, 왜 이렇게 얼굴이 부었을까? 어떻게 해야 되지 뭐 이런 생각이 많이 들기도 하죠.

 


외관상 얼굴이나 몸이나 다리가 붙는 것을 보고, 이거 왜 이렇게 부었지? 하는 고민이 드는 경우가 있지만요. 이렇게 자주 붙다 보면은 내 몸에 문제가 있는 거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드실 겁니다.

 

부종과 붓기는 병원에 가야 될 수도 있고 집에서 관리를 해서 어느 정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병원에 가야 될 경우하고 집에서 해야 될 경우를 한번 나눠서 한번 살펴볼게요

병원에 갈 정도면은요. 사람 몸이 자기가 봐도 이상할 경우에 해당이 될 거예요.

 

 

 

 

 


 

 

 

1. 이런 경우는 심부전을 의심

 


몸이 벗는데 호흡도 곤란하고 기침도 나고 운동 능력도 저하되고 그러면 당연히 병원에는 일단 한 번 가보셔야 되겠죠. 이런 경우는 부종 원인을 심장에 문제가 있다고 해요. 호흡도 곤란하고 운동력도 저하되고요. 기침도 나오는 경우를 말하는 거예요.

 


이제 이런 경우는 심부전을 의심해야 된다고 하네요. 심장이요!
심장이 뛰면서 우리 전신에 혈액을 보내는데 이 기능이 떨어지면 아까와 같은 증상이 일어납니다. 호흡 곤란이라든지 기침이 나고 이런 증상이 일어나요.

 


심부전이 있는 경우에는요 이게 주로 아래쪽 하체의 부종이 발생을 한다고 하네요. 하체 쪽이 붙는다고 해서 모두 신부전을 의심하는는 않아요. 호흡곤란 같은 증상과 몇 가지를 동반했을 경우에 의심을 하는 거죠.
이런 비슷한 증상이 일어나면은 119를 부르시든지 해가지고 병원에 가보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

 

 

 

 

 

 


 

 

2. 이런 증상은 간이 문제

 


그다음에 이제 병원에 꼭 가서 진단을 받아야 될 증상은요

몸이 부었는데 황달도 오고 피로감도 매우 심하고 복부도 뭔가 좀 팽창해서 답답할 때 병원에 한번 가보셔야 된다는 얘기입니다. 이번에는 이런 증상은 부종 원인이 간에 문제가 생기는 경우에 해당돼요. 특히 간경화가 일어나면 부종과 동시에 황달이 일어나게 됩니다.

 



간은요 우리 몸을 해독하고요 혈액의 양을 조절해주는 게 간입니다. 그래서 이 간이 문제가 생기게 되면은 몸에 붙는 부종 현상이 일어나게 되죠. 이렇게 간경화로 인한 부종의 흔적은 발등 종아리 쪽으로 붙게 되는 증상이 벌어진다고 해요.

 

 

 

 

 


 

 

3. 몸이 부으면서 소변에 거품이 일어나는 경우

 

세 번째 이제 몸이 부으면서 소변에 거품이 일어나는 경우입니다.

 

 


소변에 거품이 많이 나오는 경우는요.  일시적으로 운동을 많이 하거나 피곤하거나 음식을 바꿨을 때 주로 나오는 증상이에요. 흔하게 일어난 증상인데요. 동시에 그런데 동시에 몸이 붓는 증상과 같이 동반되는 게 지속이 될 경우에는요. 부종 원인이 신장에 문제가 있다고 보는 거죠. 그래서 병원에도 꼭 가보셔야 됩니다.

 

 

 

 


 

 

4. 한쪽만 붓는 경우

 

그 다음에는 한쪽만 붓는 경우에 해당이 돼요. 한쪽 팔 한쪽 다리만 붓는 경우죠. 이 증상은요 조금 안 좋다고 합니다. 위험하대요. 부종 원인이 혈전증 색전증으로 인해서 혈관이 막히는 증상 때문에 붙는 경우에 해당된다고 합니다. 색전증과 혈전증은 무서워요. 잘못하면은 혈관을 막기 때문에 잘못하면 생명을 앗아갈 수 있는 아주 약간 위급한 경우이죠.

제일 우선적으로 병원에 가봐야 되는 경우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5. 갑상선 기능 저하증

 


이제 마지막으로 부종이 일어나는 부종원인은 갑상선 기능 저하증으로 몸이 붙는 경우에요. 이 경우는 몸이 부으면서 체온이 떨어지는 경우에 해당이 됩니다. 그래서 만성적으로 피로하게 되고 살이 찌고 체온이 떨어지고 이 증상이 발생을 합니다.

 

 

 

 

장부에 생기는 문제로 발생하는 부종은 결국은 크게 세 가지죠. 심장 간장 신장에 이제 이상이 있는 경우는 몸이 부을 수가 있으니까. 이런 경우는 병원에 가서 진단을 받아보시는게 좋아요.

 

 

 

 

 


 

6. 가정에서 일반적 발생하는 부종1

 

 

다음은 병원에 가는 것 말고요 일반적으로 이제 발생하는 부종원인을 좀 살펴볼게요.

평상시에 발생하는 부종은 소화기에 문제가 있거나 일을 많이 해서 이제 피로가 누적되는 경우에 부종이 발생을 합니다. 이런 평상시에 발생하는 부종의 원인을 한의학적으로는 비장하고 신장 원인이 있다고 보고 있어요.

 

 

비장은 소화 기능을 담당하죠. 그래서 비장 기능에 문제가 생기면 소화 기능이 떨어져요. 그래서 소화기 계통에 문제가 생겨서 몸이 붓는 증상이 일상생활에서 발생한다고 해요. 이 비장 쪽에 문제가 생겨서 몸에 붙는 증상은요. 식습관이 대부분 잘못됐다고 해요. 과식을 하게 되면은 이 문제가 발생을 해서 몸에 붙게 되죠. 야식을 먹으면은 당연히 소화 계통에 문제가 생기겠죠.

 

 

 

 


밀가루 음식 찬 음식 기름진 음식을 야식으로 먹어요. 거의 다 피로가 겹쳐져 있는 상태에서 그럼 이런 경우에 이제 몸이 붓게 되죠. 특히 밤에 라면 먹는 경우에 이제 부종이 이제 발생을 하게 됩니다. 이런 소화 계통 쪽으로 인해서 부종이 발생하게 되면은요 가장 관리를 해야 될것이요. 바로 음식 식습관을 조절을 하셔야 됩니다.

 

 


이런 것이 좀 자주 일어난다면은 간헐적 단식도 한번 해볼 만할 것 같아요. 단식은 일주일에 하루 정도 굽는 걸 말하는 거죠.

 

 


 

 

7. 가정에서 일반적 발생하는 부종2


그다음에는 이제 일상생활에서 신장 기능이 문제가 발생하게 되면 부종이 일어납니다. 신장의 기능이 나이를 먹거나 그러면서 떨어지는 경우에 해당이 되는데요. 여기서 신장 기능이라는 건요.생식 기능도 포함을 하고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과로 수면 부족 등으로 인해서 신장 기능이 떨어질 수가 있어요. 그래서 이런 과로나 필요하게 되면 혈액의 순환이 안 되죠 그러면은 부종이 발생하게 됩니다.

 

 

 



근데 소화기나 신장 계통에 이제 일시적 문제로 인해서 부종이 발생되는 평상 질환은요 누구든지 다 발생할 수 있는 데.


당연히 이제 결국에는 압축을 하자면 무리한 일을 통해서 밤에 야식을 먹는 경우에는 부종이 발생할 수 있는 거죠. 당연히 어떻게 해요? 평상시에 발생하는 부종은 결국에는 휴식을 통해서 회복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요즘 직장인들이 회식을 해도 휘식답지 않는 휴식을 하기 때문에 참 어렵습니다. 이 부종 문제도 한 번 계속 발생하게 되면은 좀 어렵게 되죠.

 

 

 


 

8. 부종의 특효약??

 

부종과 붓기의 원인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부종이 있지 않습니까 이제 병원에 가서 치료해야 될 경우 말고요. 일상생활에서 일어나는 집안에서 해결할 수 있는 부종과 붓기 빼는 방법은요. 특효 방법입니다. 바로 땀을 내는 것입니다.

 

 



유산소 운동 제일 좋은 건 뛰는 거겠죠. 뛰거나 빨리 걷는 거를 통해서 유산소 운동을 해서 땀을 빼는 거예요. 부종이 발생되는 것은 결국은 우리 몸의 액체가 제대로 순환을 안 해서 일어나는 것이에요. 그러면 이 체액을 순환을 시키려면은 일단 빼내야 되죠? 차 있는 걸 빼내야 되죠. 그럼 땀을 흘리면 빠집니다. 그게 하루만 해서는 안 되고요 여러 나라에서 습관을 들여서 땀을 빼시면 됩니다.

 

 

 

 

 

그다음에는요 이제 부종을 가정에서 일상적으로 일어나는 부종을 빼는 특효 음식이 있어요. 그건 뭐냐 하면 호박입니다. 이 호박에 대해서는 다음 글을 통해서 조금 더 알아보겠습니다.

호박이 상당히 좋습니다.~

 

 

2021.12.15 - [분류 전체보기] - 엉겅퀴 효능과 엉겅퀴 뿌리의 효능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