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소고기 단백질만 먹는다던 내 남친, 갑자기 식물성 단백질 콩을 먹었더니 ??

by SPORTY 2021. 12. 25.

1. 식물성 단백질의 최고봉 그러나 먹기 어려운 콩
2. 콩의 유래
3. 정말 소화 안 되는 콩
4. 식물성 단백질, 콩 먹는 방법
5. 콩은 두부로 먹어도 정말 좋습니다.

 


 

 

1. 식물성 단백질의 최고봉 그러나 먹기 어려운 콩

 

단백질은 영양소중에 참으로 중요한 영양소입니다. 콩의 효능중에서 정말 많이들 강조하는 것이죠. 근육과 살을 형성하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죠. 그런데 육식으로만 단백질을 섭취하는 방법보다는 식물성 단백질로 섭취하는 경우가 더 편하고 좋을 수 도 있습니다.

 

 

콩을 먹으면요. 바로 배 아프고 설사하시는 분 많죠. 콩국수도 그래요 콩국수도 먹으면 바로 그냥 배탈 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그러면은 그게 왜 그러고 어떻게 콩을 먹으면 좋은지 그걸 한번 알아볼게요.

 


 

2. 콩의 유래

 

 

콩을 대표하는 게 대두입니다. 노랗게 생긴 콩을 말하는 거죠. 콩 중에 약간 커서 대두라고 하는 겁니다. 이걸로 메주도 만들고, 그래서 메주콩이라고도 하고요. 간장도 만들고, 된장 청국장 등을 다 만들어요. 두유 두부도 만들고요. 콩기름도 이 대두로 짭니다.

 

 

 

 

콩의 효능과 더불어 콩의 유래도 유투브에서 찾아보면 재밌는게 나옵니다. 실제로 얼마 전에 어떤 영상을 보니까. 콩의 시작한 곳이 한국이라고 합니다. 얼마 안 된 영상이에요. 한국에서 난 콩을 중국으로 실어 날리기 위한 강이 두만강이랍니다. 콩을 가득 실어서 중국이나 만주 쪽으로 실어 나른 거죠. 실제 영상이 있어요. 그 유례를 찾은 문서도 나오고요

 


 

 

3. 정말 소화 안 되는 콩

 

 

우리는 보통 이제 콩을 보통 단백질(식물성 단백질)의 보고라고 합니다. 40%가 단백질이에요. 소고기는 한 25%인데요. 콩45% 40%가 넘으면 단백질로써는 아주 탁월하죠. 엄청난 콩의 효능이죠. 근데 이게 예전에도 제가 이제 반박을 한 경우가 있어요.

 

 

단백질이 많지만 흡수가 안 된다 그래서 먹기 어렵다.라고. 제가 항상 떠들고 다녔습니다. 흡수가 안 되는 이유는, 콩에는 트랩신 저해 성분이라는 게 있어요. 이게 콩 단백질의 소화를 방해를 하는 성분입니다. 먹으면 배만 아프고 소화도 안 되고 그런 이유죠..

 

 

 

우리 옛 선조들은 이것을 어떻게 하면 먹을 수 있을까를 고민을 상당히 합니다. 그래서 소화가 안 되니까. 이 소화 안 된 단백질이 대장으로 흘러가면 이제 냄새가 지독하고 방귀가 나오면 아주 지독하죠. 그래서 콩은 절대로 날 걸로 먹을 수가 없어요. 콩의 부작용이죠.

 

 

 

 

이제 덜 익은 콩만 먹으면 배가 아프고 배가 더부룩하고 그런 분들이 있습니다. 소화가 안 되는 형태로 콩을 먹으면 이런 현상이 일어나고요. 이건 누구나 해당이 됩니다. 단백질을 소화시키는 능력이 좀 떨어지고요 장이 약하거나 미생물이 없어가지고 소화가 덜 되면 더더욱 그렇게 됩니다.

 


 

4. 식물성 단백질, 콩 먹는 방법

 

 

콩의 효능을 제대로 얻을려면, 드시려면은 완전하게 푹푹 삶아야 됩니다. 정말 푹 삶아야 됩니다. 동지에 팥 익힐 때 어떻게 익히는지 아시는 분? 수육 삶듯 팍 팍 삶아야 됩니다. 팥 삶는 것처럼 아주 푹 삶아야 돼요. 그래야지 소화가 잘 됩니다. 덜 익으면 배 아픕니다. 삼기 전에 한 12시간 정도로 불리고 그다음에 그거를 완전히 뭉개질 때까지 팍 삶아야 돼요.

 

 

 

그걸 뭉쳐서 메주 만들고 그걸 장독에 넣어서 발효시켜서 된장을 만들게 됩니다. 청국장도 만들고요. 그다음에 하나의 단계를 더 거치는 거죠. 어떤 과정이냐면요. 바로 이제 발효라는 과정을 거칩니다. 이 발효 과정에서 미생물들이 효소를 뱉어내면서 콩의 트립신 저해제를 무력화시키고요

 

 

콩의 껍질에는 피틴산이라는 독이 있어요. 이 피틴산이 많으면 장기적으로 사람이 무력해지거든요. 발효 과정을 통해서 이 피틴산이 약해집니다. 그다음에 단백질도 또한 분해시키고 여러 가지 영양분을 효율적으로 먹게 하고요. 올리고당도 또 분해시키고, 콩에 들어있는 이소플라본(콩의 효능중 많이 언급됨) 성분을 우리 몸에 더 활용하기 쉬운 형태로 바꿔주기도 하죠. 그래서 된장 청국장이 단백질을 섭취하기에는 참 좋은 음식인 겁니다.

 

 

 

 

된장하고 청국장을 끓여서 먹게 되면요. 거기 있는 이제 미생물은 죽게 되죠. 그래서 이제 청국장이나 된장을 끓여 드신다고 해서 미생물과 효소를 활성화를 일으켜 되지만, 단백질 아미노산 올리고 이소플라본 성분은 그대로 남아 있으니까 이 유익한 것을 먹으면 됩니다. 당연히 효소와 미생물 섭취에 유익함을 누리려면, 안 끓여서 생된장 생청국장을 드시면 됩니다.

 


 

5. 콩은 두부로 먹어도 정말 좋습니다.

 

물론 마트에서 사서 드시면 되지만, 또 이런 먹기 어렵고 그러한 콩의 효능을 또한 제대로 얻을려면요. 콩을 섭취하는 방법으로는요. 두부를 드시면 돼요. 두부는 콩을 12시간 불려서 완전히 콩 즙을 짜고, 그 콩즙을 장시간 끓여서 응고제를 넣어가지고, 응고시켜서 먹기 좋도록 한 거죠. 그래서 두부를 먹는 거를 권해드립니다.

 

 

마지막 정리를 해보면 콩은 그냥 먹으면 소화가 안 됩니다. 단백질이 흡수가 안 돼요 완전히 익혀서 발효시켜서 먹으면 되고요 그다음 두부 형태로 만들어서 먹으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