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의보감에 호박의 효능에 대해서 써져 있어요. 동의보감에 써져 있는 호박에 대해서요. 말씀드려볼게요
"소변에 이롭고 오감을 치료하며, 피가 먹고, 새살이 돋게 하고, 금창을 아물게 한다"
"산후 진통에 효험이 있다." 이게 동의보감에 나오는 내용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이 호박이요. 우리가 말하는 그 먹는 호박 늙은 호박 채소 호박을 말하는 게 아니고요. 광물 호박을 얘기를 하는 겁니다. 광물! 그러니 늙은 호박 얘기할 때 이 동의보감을 이용하는 건 옳지는 않는 것 같아요.
1. 맷돌 호박? 늙은 호박?
2. 승려채소 늙은 호박, 승소
3. 늙은 호박, 1600년대 들어옴
4. 늙은 호박, 부종에 탁월함
5. 늙은 호박, 다이어트에 특효
6. 늙은 호박의 비밀, 카로티노이드
7. 늙은 호박, 부작용
8. 늙은 호박, 당뇨에도 탁월
9. 늙은 호박, 총정리
1. 맷돌 호박? 늙은 호박?
오늘은 부기를 빼는데 좋은 호박의 효능에 대해서 얘기를 하고 있습니다. 늙은 호박은 맷돌 호박이라고도 불려요. 둥글해지고 노래지고 커다란 노란 호박 있잖아요. 이게 맷돌 호박이에요. 왜 맷돌 호박이라고 하냐면요. 호박을 옛날에는 이제 수확을 하면 이렇게 쌓아놓거든요. 그 모양이 맷돌과 같이 생겼다 해가지고 맷돌 호박이라고 불린답니다.
2. 승려채소 늙은 호박, 승소
호박은 우리나라에 들어왔을 때 양반들은 먹지를 않았다고 합니다. 주로 가난한 사람들이 먹고요. 평민들도 안 먹었다고 해요. 절에서 중이 먹는 채소라고 했다고 하네요. 그래서 이제 조선시대 때 이 호박의 별명이 있는데요. 승려들이 먹는 채소라 해서 승소라고 불렸다고 합니다.
초창기에는 가난한 농부나 절간의 승려 외에는 관심도 기울이지 않았던 채소인데요. 재배조차도 하지 않았다고 합니다.
조선시대 19세기 중엽에 헌종과 철종 때에 사람들한테 사랑을 받는 채소가 되었다고 합니다.
3. 늙은 호박, 1600년대 들어옴
이 호박이요 국립농업과학원의 자료에 따르면 1600년대 초에 우리나라에 도입이 된 걸로 보인다고 하네요.
아메리카 대륙 원주민들의 식량이었고요. 중남미 문명을 통칭하는 안데스 문명이죠. 기원전이죠. 기원전 이때 옥수수나 감자보다 먼저 호박을 재배한 것으로 알려져 있어요. 중남미 원주민들의 건강의 원천이었던 바로 호박이었던 거죠.
4. 늙은 호박, 부종에 탁월함
대충 유래하고 예전에 우리나라에 어떻게 들어왔는지를 살펴봤고요.
우리가 이제 평소에 살이 이렇게 몸이 잘 붙는 분이 있어요. 이런 분들은 살이 좀 찔 가능성도 있습니다.
저희들이 호박을 호박의 효능에 대해서 잘 알려진 게 바로 부종을 빼는 거죠. 산후 부종이 있을 수 있고요. 수술로 부종도 있죠. 특히 미용 수술하신 분들도 호박을 애용을 한다고 합니다. 부종을 빼기 위해서요. 그러면 호박으로 부종이 빠지는 원리는 어떻게 되는 걸까요?
부종이 생기는 거는 좀 전문적으로 보면요.
세포 사이의 노폐물이 림프관으로 원활히 배출이 돼야 되는데 배출이 안 되니까 일어나는 현상이에요. 부종이 반복되면 노폐물이 쌓이고 대사 활동이 떨어져, 그게 살로 이렇게 나타나는 현상이 돼서 살이 찌게 되죠. 부종이 생기는 원인에 대해서는 저번에도 말씀드렸지만 이게 문제가 되면요. 가정에서 해결하지 마시고요 병원으로 가세요. 병원에 가셔가지고 해결을 하셔야 됩니다. 좀 문제가 크다고 생각이 될 경우에요.
2021.12.18 - [스포티사이언스] - 부종, 붓기의 원인 그리고 빼는 방법
자 그러면 이 부종이 어떻게 해서 빠질까요. 늙은 호박으로 부종이 빠지는 것은 바로 아르기닌 성분때문이에요. 이 아르기닌 성분이요. 이뇨작용과 신진대사를 촉진하게 됩니다. 그래서 부기를 완화시키고, 비만 살찌는 거를 막아주는 역할을 하는 거죠. 일반 병원에서도요. 아르기닌 주사제로 살을 빼는 비만을 빼는 효과를 보고 있습니다. 주사제로도 가능하다는 얘기입니다. 그러니 병원에 먼저 가보라는 얘기를 하는 겁니다.
우석대학교 약학대학 연구팀에서 발표한 게 있어요. 부종을 일부러 실험쥐에게 유발을 하고 나서요. 호박 추출물을 투여합니다. 그래가지고 얻은 결과가 최대 42%의 부종 억제 효과를 보였다고 하네요. 놀라운 늙은 호박의 효능이지 않습니까?
5. 늙은 호박, 다이어트에 특효
호박은요. 칼로리가 낮아요. 호박 칼로리를 보면요. 100g 당 261 키로 칼로리, 칼로리가 낮기 때문에 먹게 돼서 포만감을 느끼지만 그게 살로 가지는 않는다 그 말입니다.
아르게닌 성분에 의한 이뇨작용과 신진대사 촉진하고 적은 칼로리 때문에 호박을 드시면요. 다이어트에 굉장한 효과, 호박의 효능을 얻을 수 있다는 얘기죠
6. 늙은 호박의 비밀, 카로티노이드
지금 늙은 호박에 대해서 말하고 있습니다. 늙은 호박의 효능이죠. 노란 호박!
호박이 노란 빛깔을 띠는 이유는 호박 속에 포함된 카로티노이드 색소인 카로틴 때문입니다. 이 성분이 항암 효과가 있다는 연구소가 연구가 계속 발표되고 있어요. 따라서 약용으로 쓰는 늙은 호박을 고를 때는 노랗게 노랗게 잘 익은 호박을 골라야 효과가 뛰어납니다. 그래서 호박을 분리할 때도 이런 약효가 뛰어난 늙은 호박, 노란 호박을 약호박이라고 부르고 부르고요 그래서 나머지는 일반 호박이라고 불립니다.
아까 말씀드린 카로티노이드는요. 베타카로틴과 루테인으로 구성이 됩니다. 이 중에 베타카로틴은 우리 몸속에 활성산소를 없애가지고 노화 노화를 예방을 합니다. 베타카로틴은 굉장히 자주 언급이 되는 영양소입니다. 늙은 호박의 효능에서도 거의 중추적인 기능입니다.
이 루테인은요 눈 건강을 좋게 하는 데 도움을 주고요 황반 변성 등 각종 눈 질환을 예방하는데 아주 탁월합니다.
또 아까 말씀드린 베타카로틴은 혈관 안에 혈전이 생기는 걸 막아주고, 그래서 심근경색의 위험을 낮춰줍니다. 카로티노이드 성분이 결국에는 노화를 방지하게 하고, 눈에 좋게 하고, 심근경색이나 혈관 질환을 막아주는 역할을 하는 거죠.
이거에 대해서는 좀 숙지하고 계시면 정말 좋겠습니다.
7. 늙은 호박, 부작용
출산 후에 부종 때문에 많은 분들이 호박을 찾는 경우가 많아요. 출산 후에 이뇨 작용에 문제가 생겨서 부종이 오면은 호박으로 호박을 활용하는 게 좋지만 좋지만요. 대부분 임신 중에 피부 쪽에 수분에 의한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무조건 부종이라고 해가지고 호박을 먹으면 콩팥에 도리어 부담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산후 후에는 붓기는 주로 땀을 빼가지고 부종을 빼는 게 좋다고 하고요. 호박을 산후 조리용으로 활용을 하시려면 출산한 뒤에 1개월 후에 소변 이상 등이 나타났을 때 소변 이상으로 부종이 나타난다고 판단됐을 때, 늙은 호박을 활용하는 게 좋다고 합니다.
8. 늙은 호박, 당뇨에도 탁월
또 하나 있습니다. 호박에는 팩틴이라는 식이섬유가 있어요. 이 팩틴이라는 성분이 호박의 당질을 빠르게 흡수되는 걸 막아요. 그래서 혈당이 급격하게 상승하는 걸 막아서 당뇨에 아주 좋다고 합니다. 그래서 당뇨 환자나 일반 환자의 회복식으로 아주 좋다고 합니다.
뉴트리션 리서치 리뷰스에 실린 연구에 따르면 호박은 이형 당뇨병 환자들의 혈당을 낮추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연구진의 말에 의하면요. 호박은 인슐린 분비를 촉진한다고 하네요. 당뇨에 효과적인 늙은 호박의 효능입니다.
9. 늙은 호박, 총정리
호박의 효능을 마지막으로 정리를 한번 해볼게요.
아르기닌 성분과 낮은 칼로리로 인한 다이어트의 효과가 매우 좋고요.
펙틴의 식이섬유로 인해서 당뇨 환자에 매우 좋습니다. 베타카로틴에 의한 혈관계 질환을 예방하고, 심근경색을 낮출 수가 있습니다. 이상 늙은 호박의 효능을 총정리했습니다.
나이가 드시면요. 건강이 안 좋아집니다. 근데 이런 호박은 상당히 제가 봤을 때 나이가 한 40대 후반 50대 되면요.
40대 후반 50대 되시면은 호박을 잘 활용하셔가지고 건강에 도움이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2021.12.18 - [스포티사이언스] - 부종, 붓기의 원인 그리고 빼는 방법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나리 효능, 소주 한잔만 먹으면 길에서 자던 내 친구, 미나리를 먹었더니?? (0) | 2021.12.28 |
---|---|
변비 해결방법, 일주일동안 똥 못눈 우리 남편이 찾은 방법은? (0) | 2021.12.26 |
산양유 단백질 효능, 날마다 당뇨검사하던 우리 사장님이 산양유를 먹었더니. (0) | 2021.12.26 |
깻잎 효능, 우리동네 횟집 사장님이 비오는 날에는 깻잎을. (0) | 2021.12.26 |
소고기 단백질만 먹는다던 내 남친, 갑자기 식물성 단백질 콩을 먹었더니 ?? (0) | 2021.12.25 |